잡다한 생활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추억의 명작 만화. 은하철도 999 (스포있는 결말포함)

by 고흐따라쟁이 2022. 9. 23.
728x90


빠르고 재미있고 자극적인 영화나 드라마가 난무하는 지금.
그 수많은 방송 프로그램에도 볼 것이 없다고 리모컨으로 열심히 채널을 돌리고 있는 사람들.
불과 20-30년전에는 이런 호사는 생각도 못했을 때가 있었다.
지금은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TV 프로그램 정보와 편성표를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컴퓨터가 보편화되지 않았던 아날로그 시절에는 종이 신문에서 편성표를 찾아 봐야 했다.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볼펜으로 시험지 채점하듯이동그라미와 별표로 표시하며 즐겁게 방송을 기다리곤 했다. 게다가 TV 방송시간은 오전 5시부터 밤 12시까지였으며 지상파 3사와 교육방송 1개를 포함해 4개 방송사로
채널이 매우 한정적인 시절이었다.
특히나 어린이 만화는 매우 드물게 있어서 모든 만화가 인기가 많았다.
지금처럼 지상파, 케이블, 넷플릭스 등을 통해 홍수처럼 나오는 수많은 프로그램과
방송을 24시간 Full time으로 언제든지 볼수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MZ 시대는 상상도 못 할 것이다.



80,90년대 드라마나 연예인 등을 이야기를 하면 이제 갓 20살 먹은 친구들은 대부분 잘 알지 못한다.
불과 몇 년 전의 일도 세대차이를 절실하게 느끼게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명작 영화나 만화는 세월이 지나도 기본적으로 사람의 마음에 자리를 잡는다.
심지어 MZ세대도 알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레전드 오프 레전드.
세계관이 현재인 지금보다 더 미래지향적이며 철학적인 명작 만화.

은하철도999 에 관한 내용이다.

 


은하철도 첫방송, 재방송

은하철도999가 시작되면 나이를 불문하고 TV 앞에 앉아서 엄청나게 집중하며 보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너무나 익숙한 김국환아저씨의 은하철도 999의 주제가가 귀에 쏙쏙 박히며 따라 부른다.

은하철도999는 본래 종이만화 '마츠모토 레이지'의 '은하철도999'를 원작으로 TV 만화한 시리즈이다.
1978년~1981년에 일본에서 방영했었다. 우리나라는 1981년 10월 MBC에서 첫 방송 시작했다.
총 113화로 1983년 1월 중순에 '안녕, 은하철도999'를 마지막으로 방송이 종료되었다.
그 후 신년특집이나 명절 특집방송으로 대폭 축소한 특별판으로 재방송했었고
MBC에서 15년 지난 1996년 11월부터 1997년 4월에 재방영한다.
지속적인 인기로 온미디어에서 2003년 일부 방송, EBS에서 2007년 재방송, 그리고 대원방송에서 2022년 1월에 방송해 8월에 종영했다고 한다. 그 외 극장판 1기 2기가 있는데 우리가 아는
철이(테츠로)가갑자기 잘생기게 나온다.

여러 번 방송은 했음에도 몇몇 에피소드는 간간히 생각나지만 마지막 내용을 정확히 알 수없었다.
항상 시작은 기억이 나는데 매번 끝을 알 수 없었던 TV 만화 중에 은하철도999 포함해 '들장미 소녀 캔디'와 '요술공주밍키' 등 다수 만화가 있었지만 세상이 좋아져서 이젠 인터넷으로 서칭 하면 결말을 쉽게 알게 되었다.


은하철도999의 스토리를 가볍게 살펴보자.

서기는 2221년 지구는 눈부신 우주과학 발달로 우주열차가 은하계를 자유롭게 다니는 시대가 된다.
지구 안에서는 최첨단 미래도시인 '메갈로폴리스'는 우주의 부유한 사람들이 기계의 몸으로 호화롭게 무병장수를 하며 살아간다. 반면에 돈이 없어 기계인간이 되지 못한 인간은 위험하고 어두운 빈민촌에서 기계화된 인간에게 온갖 천대와멸시를 받으며 힘들게 살아가고 있었다. 그런 처절한 삶에 '은하철도 999'를 타면 무료로 기계인간으로 개조해준다는 소문이 돌게 된다.

우리의 주인공의 엄마는 굉장한 미녀이지만 아들은 엄마의 유전자가 없는 단추 같은 눈과 들창고 가진 귀엽지않는 외모의 소유자이다.엄마와 함께 기계인간이 간절히 되고자 했던 철이는 메갈로폴리스로 가는 도중변태 기계 백작에 의해 엄마가 살해당한다. 겨우 살아난 철이는 엄마의 유품을 챙겨 눈발 속에서금발미녀 메텔을만나게 되고 기계인간이 되고자 했던 철이에게 메텔이 은하철도999의  무임승차권을 주며 마지막 최종 목적인기계 행성 프로메슘을 향해 여행을시작한다.
총 113화 93개의 에피소드로 80년대 방영 당시 12세 관람가였으나 헐벗은 여자가 매우 자주 등장하고 철이와 메텔의 맬랑꼬리한 장면 등 후에 15세 등급으로 변경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59화 '게으름뱅이의 도시'가 있다.
어느 조용한 마을로 기차가 잠시 정차한다. 그 마을에 도착하니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 여기저기 집이 무너지는 소리가 나기 시작한다. 이유를 알고 보니 기계가 인간 대신 모든 일을 해주고있다.인간은 그저 집에서 놀고먹기만 하니 결국 인간의 몸이 집체보다 더 커져 집을 폭파시키고
식충이가 된다는 내용이다.맞는 예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키오스크가 생기고 로봇이 안내를 해주는 지금 이 시기에 왠지 가볍게 넘길 수는 없는 내용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프로메슘. 철이는 기계인간이 되면 행복하게 잘 살줄 알았던 철이의 생각과는 반대로흥청망청 방탕하게 살아가는 기계인간의 삶의 이면을 보고 그동안 여행하면서 스스로에게 질문한 답을 찾게 된다.그리고 프로메슘 행성 여왕의 딸이 메텔임을 알게 되고 기계인간이 되지 않겠다고한다.
메텔의 엄마는 크게 대노하여 은하철도999와 함께 철이는 블랙홀로 떨어뜨리는 처형을 감행하지만  엄마의 악행을 반대하던 메텔과 메텔의 아버지 닥터 반 혼이 들어있는 목걸이로 프로메슘 행성을폭파하고 철이는은하철도999와 철이를 구출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별을 하게되고 철이는 지구로,
메텔은 은하철도 777을 타고 떠난다.
몇 년후 지구로 간 철이는 또 다른 위험에 처하게 되고 메텔이 철이는 구하면서 은하철도999의 차장과
같이이터널 은하로 여행을 떠난다는 최종화로 TV판은 끝을 맺는다.
그 외 영화판은 약간 내용이 다르다고 하는데 글이 너무 길어져 TV판만 하겠다.



조금 더 디테일한 추가 내용.

* 원작에서는 철이 엄마가 기계백작에 의해 살해당한 후 엄마의 시신은 기계 백작에 의해 팔다리는
잘리고 얼굴과 몸통만 박제당한다. 너무 잔인하다 하여 우리나라에는 사슴 머리로 대체했다.

* 철이 엄마는 메텔 엄마의 유전자(?)를 받고 만든 기계인간이다. 은하철도 999 외에도 777도 있고
여러 철도편이 있는데모두 철이 또래의 남자아이와 메텔과 똑같은 또 다른 메텔이 있다. 이는 한
유전자로 복제한 기계 인간이라는 내용이다.

* 철이 아빠이름은 파우스트. 프로메슘의 심복이자 기계인간으로 개조되며 닥터 반은 파우스트의
아내 철이엄마를 짝사랑했다

* 어린 메텔의 아파 철이엄마 몸을 메텔의 몸으로 대체하려던 프로메슘. 짝사랑하는 여자를
희생시킬 수없었던 닥터 반이철이와 철이엄마를 도망가게 해준다.
그 사실을 알고 프로메슘이 닥터 반을 죽이고 그 영혼을 목걸이로 만든다.

* 메텔 엄마 프로메슘은 처음부터 악인은 아니었다. 은하철도999의 프리퀄이라고 할 수 있는
'천년 여왕'이 프로메슘이다. 천년여왕을 모른다면 놀랍지 않겠지만 알고있다면 놀라울 것이다.
메텔보다 천년여왕이 더 이쁘다.

* 메텔의 이름은 그리스어로 어머니란 뜻이고 영어로 metal은 금속이란 뜻이다.

* 애피소드에서 '하록선장'이 잠시 출연한다. 하록선장과 메텔은 친구이다.



고전만화라 그림체는 당연히 지금의 기술력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그러나 1970년말의 그림체라고 생각하면 엄청난 명작임은 틀림없다. 한땀한땀
직접 그린 handmade의 만화를 보고 싶다면 인내력을 가지고 시청하길 추천한다.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